시사상식

아모르 파티[Love of fate, 運命愛]

오늘도해피데이 2018. 2. 21. 12:35

아모르파티

요약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의 운명관(運命觀)을 나타내는 용어.

원어명amor fati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라는 의미로, 인간이 가져야 할 삶의 태도를 설명하는 프리드리히 니체의 용어이다. 운명애()라고도 한다.

개념

니체에 따르면 삶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힘들더라도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나 운명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신에게 주어지는 고난과 어려움 등에 굴복하거나 체념하는 것과 같은 수동적인 삶의 태도를 의미하지 않는다. 니체가 말하는 ’아모르파티’ 즉 ‘운명애()’는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고난과 어려움까지도 받아들이는 적극적인 방식의 삶의 태도를 의미한다. 즉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가치 전환하여, 자신의 삶을 긍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는 것이다.

의의

아모르파티는 니체 철학 전반과 연관을 갖고 있는 개념으로, ‘디오니소스적 긍정(Das dionysische Jasagen)’의 최고 형식이라고도 불린다. 니체 철학의 핵심인 ‘영원회귀(ewig wiederkehren)’ 사상의 관점에서 보면 삶은 동일한 것의 무한한 반복을 이루는데, 이를 통해 허무주의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삶을 긍정해야 한다는 점에서 아모르파티가 요구된다. 따라서 아모르파티는 특정한 시간이나 사건에 대한 순간적인 만족이나 긍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삶 전체와 세상에 대한 긍정을 통해 허무를 극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아모르파티는 니체의 《즐거운 학문》,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등에서 언급되었으며, 니체는 인간이 자신의 운명을 알고 그것을 받아들인다는 점에서 위대하다고 보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모르파티 [Love of fate, 運命愛] (두산백과)



'시사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 아웃 신드롬(burnout syndrome)   (0) 2018.03.21
가스라이팅  (0) 2018.03.12
플리바게닝(plea bargaining)’이란  (0) 2018.01.18
Ambush Maketing  (0) 2018.01.17
스톡홀름 신드롬  (0) 2018.01.10